진정한 의미를 알아둡시다
이 름 : 관리자
시 간 : 2004-08-15 20: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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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 2199
웰~빙 웰~빙 하는데 그 진정한 의미를 한번 알아둡시다.
천년사랑 한삽협
웰빙(Well-Being)과 로하스(LOHAS)
웰 빙 (Well-Being)
◦ ‘웰빙(Well-being)’
⋅ 사전적 의미 : 행복, 안녕, 복지, 복리
⋅ 일반적 의미 :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 스트레스
에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 웰빙의 로고 및 브랜드
❑ 웰빙의 기본 배경
❍ 일반적으로 전체국민소득수준이 선진국의 수준인 2만불 이상인 국가에서 발전되고 있는 산업
❍ 단순히 먹기위해 살거나 아픈곳을 치유하기 위해 사는게 아니라 잘먹고 잘살자는 것을 넘어 평온과 안정을 추구하는 여유로운 럭셔리 라이프스타
❍ 우리나라에서는 강남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스피룰리나, 콜라겐, 클로라렐과 같은 건강식품들이 유통이 되면서 시작.
❍ 특히 알비씨샵(RBCshop)은 미국의 로얄바디케어사의 제품들을 모두 들여오며 이러한 웰빙식품산업의 수혜자가 되었음.
❍ “고령화 사회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비만이 전염병보다 더 무서운 질병으로 다가온 것이 주요한 배경<웰빙 비즈니스>의 저자인 심형석 플러스클리닉 사장]
❑ 웰빙의 의미와 내용
❍ '웰빙'은 말 그대로 건강한(well,안락한ㆍ만족한) 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
❍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말
❍ 외국 라이선스 계열 여성 잡지들이 미국 등지에서 불고 있는 이 라이프스타일을 앞서 소개하면서 다른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퍼지기 시작
❍ 웰빙의 사전적 의미는 행복, 안녕, 복지.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
❍ 파생된 신조어 '웰빙족'은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해앞만 보고 달려가는 삶보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 균형있는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사람들
❍ 국내에 상업적 유행으로 번지면서 웰빙이 요가나 스파, 피트니스 클럽을 즐기며 비싼 유기농식 재료를 사용한 음식만을 선호하는 등 물질적 풍요와 고급화, 지나친 건강과 미용에 대한 집착 등으로 그 의미가 왜곡
❍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물질적 풍요만 강조하는 유행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만만치 않음. 원래 미국에서 웰빙은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으로 부각
❍ 영어의 'Well-being'이란 말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 근원은 60~70년대 미국 히피이즘과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임
❍ 웰빙의 대표적인 문화적 코드인 요가붐이나 명상은 60년대와 70년대 초미국의 히피들에 의해 크게 유행, 80년대 여피(yuppie)족과 90년대보보스족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 물질적 가치에만 매달리던 이전 세대와는 달리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신적ㆍ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안락한 삶을 추구했기 때문
❍ 웰빙은 경제력으로 단순히 잘 먹고 잘 사는 인생을 뜻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전한 문화적인 삶
❑ 웰빙 유사 개념
❍ 로하스(LOHAS :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건강과 환경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 웰루킹(Well Looking) 신드롬
- 웰빙족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이나 여행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 웰루킹은 그에 덧붙여 미(美)를 추구한다는 점이 차이점
❍ 네오 웰빙(Neo Well Being) 운동
- 현대사회의 위험한 웰빙 열풍을 경계하고 삶의 진정한 행복을 누리자는 취지. 상업적 물질적 관심에서 벗어나 가정과 삶의 행복을 추구하자는 사회 대안 운동
❍ 다운시프트(Downshift)족
- 일종의 "느림보족". 경쟁과 속도에서 벗어나(직장이나 일에서의 이탈) 여유 있는 자기만족적 삶을 추구. 가족에 큰 가치를 두고 자기만족적 삶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세대인 3,40대와 증권, 금융, 정보통신 등의 중산층 전문직이 주류. 유럽에서 다운시프트가 가장 두드러진 영국은 전체 노동인구의 약 10% 해당
❍ 슬로비(Slobbie)족
- 물질보다 마음을, 출세보다 가정 생활을 중시하며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생활의 속도를 늦춰 느긋하게 살자고 주장하는 사람들
❑ 웰빙족의 필수 규칙
❍ 기본 수칙 3 -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 식단을 짤 때는 동물성 지방질과 소금 섭취를 줄이기
- 생선과 야채를 늘리고 과식하지 않으며 식사시간은 반드시 30분 이상
- 자신에게 맞는 운동 종목을 골라 꾸준히, 1주일에 3회 이상 지속
❍ 변화를 따라가고 적응하도록 노력
- 평생 공부하는 사람은 치매나 건망증에 걸릴 확률 적음
- 독서와 사색은 뇌신경세포의 활동을 활발
- 또 직업이나 주거 등 환경이 변했을 때 저항하는 것은 스트레스 및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행위
❍ 일을 벗어나 행복 추구
-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음악 및 영화 감상, 애완동물 기르기, 꽃 가꾸기, 공원 산책, 그림 그리기, 명상, 주말여행, 여가활동 등 한두 가지를 선택해 시작
❑ 웰빙족은 명품족이 아님.
❍ 젊은이들 사이에 새로운 문화코드로 떠오르면서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는 것을 웰빙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진정한 웰빙은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을 의미
❍ 요가, 스파, 피트니스 클럽을 즐기며 명품을 사는 이들이 웰빙족으로 왜곡돼 소개되는 경향도 있지만, 웰빙족은 사치스럽고 고풍스러운 삶보다는 여유롭고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임
❍ 웰빙문화가 제대로만 정착된다면 심신의 조화를 얻어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고 환경과도 친해질 수 있음
❍ 일반 농산물에 비해 2배 정도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먹는 것도 자연에 가까워지기 위한 것.
❍ 명상과 요가 등 정신수양과 관련된 운동이 각광을 받는 것도 그동안 물질적인 것만 너무 추구한 것에 대한 반작용
❍ 웰빙이 지나치게 상품 위주로 다뤄지고 있으며 소비를 조장하며 상품이 대부분 고가인 점이 비판의 대상
❑ 진정한 웰빙 : 세 가지의 조화
❍ 육체적 웰빙 - 신체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상태
❍ 정신적 웰빙 - 자신에 대한 만족가과 자부심이 충만한 상태
❍ 사회적 웰빙 - 직장 또는 공동체에서 소속감과 함께 성취감을 느끼는 상태
❑ 웰빙의 사례
❍ 황토를 이용해서 직접 만든 지장수 마시기
❍ 황토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유해물질을 배출
❍ 식사는 유기농 야채를 위주로 하며, 옷은 콩을 소재로 해서 만든 것들로 골라 입기
❍ 명상음악을 구입해 쉬는 시간마다 틀어놓거나, 일주일에 2번 정도는 스파나 반신욕을 즐기기
❑ 웰빙열풍에 따른 부작용
❍ 기업주도의 트렌드의 확산 : 웰빙천국으로 둔갑
❍ 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
❍ꡒ웰빙은 자칫 잘못하면 ꡐ일빙ꡑ(ill-being, 나쁜 상태 혹은 불편함) 초래[안승연 고려정형외과 원장]
❍ 저소득층에 오염과 질병에 그대로 노출
❑ 웰빙의 7가지 “슬로우 라이프” 운동
❍ 슬로 페이스(slow pace). No 자동차, 천천히 걷기
❍ 슬로 웨어(slow wear). No 양복, 양장, 전통의상입기
❍ 슬로 푸드(slow food). 천연식품 식생활
❍ 슬로 하우스(slow house). 오래된 주택, 전통 주택에서 멋과 편리함을 찾기
❍ 슬로 에이징(slow aging). 느긋하고 여유있게 나이들기
❍ 슬로 인더스트리(slow industry). 무농약, 유기농 먹기
❍ 슬로 에듀케이션(slow education). 조기·선행학습보다 평생학습
❑ 웰빙음식 : 오래 살게 해주는 10가지 음식
출처 : 미국 대중지 『내셔널 인콰이어러』[애리조나
대학의 데이비드 키퍼 박사 발표].
❍ 연어 : 대체 식품 → 고등어
염증, 알레르기, 피부 트러블 등을 막아주는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계 병 예방. 국제암연구소는 생선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은 암에 걸릴 확률이 3분의 1로 줄어듬.
❍ 달걀
단백질의 중요한 공급원. 특히 유기농으로 생산한 달걀은 오메가3 지방산이 더 많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킴. 눈병 예방 성분도 함유.
❍ 블루베리 : 대체 식품 → 가지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증진하는 산화 방지제를 많이 함유, 노화 억제, 블루베리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장병과 뇌졸중을 방지. 또한 블루베리에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이는 화합물이 다량 함유
❍ 수박
남자들의 전립선 관련 질병을 예방. 소변의 배설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 많이 함유돼 신장 등이 나빠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 암 발생 비율을 낮춰주며 동맥 속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도 방지.
❍ 사과
폐를 보호. 특히 흡연자에게는 필수적인 음식이라는 사실이 최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잇달아 발표. 섬유질이 많은 것은 물론이고 콜레스테롤도 낮춤. 남편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한약 한 재보다 사과 한 조각이 더 나을 수 있음.
❍ 아보카도 : 대체 식품 → 참깨·들깨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비타민 C와 B를 공급. 아보카도 반개의 열량은 160kcal밖에 되지 않으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 당분 함량 역시 약 1%로 당뇨병 환자를 위한 높은 에너지 음식으로 추천. 아보카도는 빵과 옥수수떡에 얹어 먹거나 레몬 주스, 소금, 고추와 같이 넣어 샐러드로 좋음.
❍ 카레 가루
염증을 방지.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성분과 항암 물질 함유. 노란 빛을 내는 ‘강황’이라는 식물이 인도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통하고 있으며 항암치료 효과가 있음. 최근에는 학계에서 치매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발표.
❍ 고추
비타민 C가 풍부.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다이어트에도 좋음. 체지방을 줄여 비만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 고추의 비타민 A는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의 회복을 빠르게 하며 비타민 C가 귤의 2~3배나 함유. 특히 여름철된장에 찍어 먹는 풋고추는 영양의 보고.
❍ 곡물 시리얼
비만·당뇨·심장병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섬유질 함유. 아침식사로 토스트와 달걀 프라이, 베이컨을 먹는 사람이 많은데 모두 기름을 이용한 음식이라 칼로리가 의외로 높음. 곡물이 함유된 시리얼은 영양가가 높을 뿐 아니라 칼로리도 적고 시간도 절약되어 일석삼조. 우유와 함께 먹기 때문에 음료로 인한 칼로리도 줄일 수 있음.
❍ 땅콩 : 대체 식품 → 콩·된장찌개·두부
인슐린을 안정시키고 심장병을 막아주는 성분 함유.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는 데다 혈압도 조절.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 든 리놀렌산 같은 고도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벽에 들러붙어 죽상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춤. 견과류에 든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진 방해. 일주일에 2~4회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으며 땅콩알로는 25알 정도.
로하스 (LOHAS)
◦ ‘로하스(LOHAS ;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사전적 의미 : 건강, 환경, 사회정의, 자기발전, 지속가능한 삶
⋅ 일반적 의미 : 자신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 기반의 지속가능성 및 발전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well-being의 개념
◦ LOHAS is an acronym that stands for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로하스의 역사
❍ 로하스(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LOHAS)는 ‘80년대 여피족, ‘90년대 보보스족, ‘00년대 친환경과 공동체로 이어짐.
❑ 로하스의 의미 및 내용
❍ ‘로하스’는 말 그대로 건강, 환경, 사회정의, 자기발전과 지속가능한 삶에 가치를 두는 소비집단의 라이프 스타일 또는 생활패턴의 양식
❍ 자신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 기반의 지속가능성 및 발전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well-being의 개념
❍ 미국의 로하스시장 - 약 2,268억달러 규모의 거대한 시장 형성(‘00년)
❍ 로하스 상품은 유기농 재배 농산물과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 태양열 전력, 대체 의학품에서 부터 요가 테이프, 환경친화적 여행상품들까지 광범위하게 나열
❍ 미국의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2003년 7월 미래 소비를 주도할 키워드로 ‘로하스’를 소개
❍ 뉴욕타임스는 미국내 로하스 소비자는 6천8백만명 정도로 미국 성인인구의 3분의1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
❍ 로하스는 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으로 건강과 환경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소비로 웰빙과 비슷. 그러나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
❍ 소비패턴은 유기농 재배 농산물을 비롯,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 태양열 전력, 대체 의약품과 요가 테이프, 환경친화적 여행상품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더 나아가 자연경영 바람을 확산
❍ 로하스의 참 가치는 지속가능한 삶. 쓰레기를 줄이고 에너지(특히 화석연료) 소비를 절제. 나만이 잘 사는 게 아니라 이 세상 모두, 모든 것과 더불어 잘 어울리며 살고자 하는 것
❑ 로하스를 특징짓는 12가지 변수 [출처 : 미국 로하스저널]
❍ 친환경적인 제품 선택하기
❍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행동
❍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 구매하기
❍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구입에 20% 정도의 추가비용의 지불 용의
❍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기대효과 적극 홍보하기
❍ 지구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구매 결정하기
❍ 재생가능한 원료 이용하기
❍ 타성적 소비 지양, 지속가능한 재료 이용 제품 선호하기
❍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 있는 삶을 영위
❍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 선호
❍ 지속가능한 농법으로 생산된 제품 선호
❍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 선호
❑ 로하스의 범주
❍ 지속가능한 경제(Sustainable Economy)
- 녹색건물, 녹색산업 제품 (Green building and industrial goods)
- 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 자원 효율성 제품 (Resource-efficient products)
- 사회적으로 책임성있는 투자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 대체 운송 (Alternative transportation)
- 환경관리 (Environmental management)
❍ 건강한 생활형태(Healthy Living or Lifestyles)
- 자연적, 유기적이 및 영양적 제품 (Natural,
organic and nutritional products)
- 음식과 음료 (Food and beverage)
- 다이어트 보조품 (Dietary supplements)
- 자연주의적 개인 보조 용품 (Natural personal
care products)
❍ 대체 건강요법(Alternative Healthcare)
- 건강과 건강관리 물약 (Health and wellness
solutions)
- 침술(Acupuncture), 동종(유사)요법(Homeopathy),
자연요법(Natrualopathy) 등
- 전체론적 질병 예방(Holistic disease prevention)
- 보조 약품(Complementary medicine)
❍ 개인적 발전(Personal Development)
- 정신(Mind), 육체와 정신 제품 (body and spirit products) : 각종 시디(CDs), 책자(books), 테잎(tapes), 세미나(seminars)
- 요가(Yoga), 체력 (fitness), 체중조절(weight loss)
- 정신제품과 서비스(Spiritual products and
services)
❍ 생태적 생활형태(Ecological Lifestyles)
- 생태적 가정 및 사무실 제품 (Ecological home
and office products)
- 유기적/ 재생용 섬유제품) (Organic/recycled
fiber products
- 환경적으로 친근한 도구 (Environmentally
friendly appliance)
- 생태관광 및 여행 (Eco-tourism and travel)
❑ 로하스시장의 규모
❍ 미국의 로하스시장은 해마다 두자릿수 성장률 기록
❍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기업 변환 유도
❍ 로하스 소비자군은 ‘02년 25.3% ➣ ’03년 32.3%로 상승 [성인의 약 30%인 6,300만명 정도 추산, 미국인구의 1/3]
❍ 시장 규모는 ‘03년 기준 2,268억 달러
❍ 환경친화적 가정용품, 유기농 및 재생섬유 제품, 생태관광 등이 포함되는 생태적 생활형태 관련 시장이 812억달러. 재활용 에너지, 자원효율 상품, 친환경 건물 및 산업재 등이 포함되는 지속가능한 경제 관련 시장도 765억 달러로 높은 비중을 차지
❑ 로하스시장의 특징
❍ 로하스 소비자의 가장 큰 특성은 지속가능성과 밀접한 구매행동을 보인다는 점.
❍ 환경친화적, 생태학적, 에너지 효율적 제품을 소비
❍ 친환경 및 사회책임경영을 하는 기업 투자 ➣ 장기적 지속가능한 소비 기반을 구축
❑ 로하스 소비자의 의식
❍ 로하스 소비자들은 자신의 가치 공유
❍ 로하스 제품과 서비스 구입을 위한 프리미엄 지급
❍ 환경과 사회의 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노력
우리나라 향후 전망
◦ Well-being : 매우 높은 인지도. 관련 산업 지속 성장
◦ LOHAS : 낮은 인지도, 관련 산업의 시작 단계
❑ 웰빙시장의 전망
❍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 모든 산업으로 웰빙바람의 확산
❑ 로하스시장의 전망
❍ 미국 등 선진국 비교 한국 소비수준 세계 상위권이므로 향후 로하스시장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
❍ 친환경상품의 생산 및 소비 증가 확산, 시민의식의
새로운 친환경 제품구매습관 변화
<GKMS에서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