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묻고답하기
요즘 ‘발목 펌프 운동’ 붐
이  름 : 건강도우미
시  간 : 2004-01-28 14:47:44 | 조회수 : 937
요즘  혈액순환에 좋은 ‘발목 펌프 운동’  붐      

몇몇 경제계 유명인사(하나은행장, 전경련상임고문, 우리금융지주회장...)들로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발목펌프운동'은 아주 간단한 운동이지만 예상외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현재는 일반인에게도 널리 확산되고 있다.

발목펌프운동은 일본에서 붐이 인 운동으로 발목의 근육과 혈관 및 경혈점에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줌으로써 숙면을 돕고 각종 질병예방과 치료에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각종 언론에 소개되었고 현재는 '붐'이라 할 정도로 널리 퍼지고 있다.

발목펌프운동은 일본인 이나가키 아미사쿠(1939)에 의해 최초로 창안되었으며 수십미터에 달하는 큰 나무에 수분과 영양분이 공급되는 원리에는 모세관 현상뿐만 아니라, 나뭇잎과 나무가지가 상하로 움직이는 펌프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사람에게도 식물의 뿌리에 해당하는 발목에 압력을 가하면 혈관과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식물과 같은 펌프작용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발목펌프 운동을 창안하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으며 5천명 이상이 중병으로부터 해방되었다.

복숭아뼈에서 3~5cm정도의 발목 밑에 통나무 같은 둥근물건을 가로로 놓고 한 쪽 발을 제품으로부터 10~20cm정도 들어올려 힘을 뺀 상태에서 '톡'하고 발목을 떨어뜨린다.
한 쪽 발을 20~30회 시행한 후 발을 바꿔가며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10~20분 정도 운동한다.
하루에 취침전과 아침에(공복시) 2회정도 시행하며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하루 3~4회
실시하여도 무방하다. 처음 운동시 발목이 아플 때에는 제품 위에 타올을 깔고 운동하면 된다.

발목펌프운동을 한마디로 말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근펌프운동이다.
발목의 혈관과 경혈점, 근육에 자극을 주어 이완과 수축의 반복으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자연건강운동이다.
현대인의 질병 발생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는 운동부족과 혈액이 원활히 순환되지않아 노폐물이 쌓여서 발생하는 데 발목펌프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질병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이다.  

관련정보 : www.balmokpump.co.kr